optional의 메모리 구조는
int num = 10;
std::optional<int> num1 = 20; 이라면
stack에 num = 20 말고도, valid or invalid가 따로 저장된다.
따라서 기본 int 보다 약간 사이즈가 더 크다.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|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optional>
std::optional<int> divide(int a, int b)
{
if (b == 0)
{
return std::nullopt;
}
return a / b;
}
class Cat
{
private:
int n = 10;
public:
void print() const
{
std::cout << "meow" << n << std::endl;
}
};
int main()
{
// optional은 변수가 있을수도 있고 없을수도 있을때 정의
const auto answer = divide(10, 1);
if (answer)
{
std::cout << answer.value() << std::endl;
}
else
{
std::cout << "no value" << std::endl;
}
const auto answer1 = divide(10, 0);
if (answer1)
{
std::cout << answer1.value() << std::endl;
}
else
{
std::cout << "no value" << std::endl;
std::cout << answer1.value_or(0) << std::endl;
}
std::optional<Cat> cat;
if (!cat)
{
std::cout << "no cat yet" << std::endl;
}
// tmp Cat -> move(비효율적이다)
// Cat()을 명시해줘야 한다.
// std::in_place 해야 한다.
//std::optional<Cat> cat{ Cat() };
std::optional<Cat> cat1{ std::in_place };
if (!cat1)
{
std::cout << "no cat yet" << std::endl;
}
else
{
std::cout << "cat is ready" << std::endl;
cat1->print();
}
// optional 변수에는 num2에 20 말고, valid, invalid
// 같은 값이 추가로 더 붙는다. 성능에 약간 영향 미침
int num = 10;
std::optional<int> num2{ 20 };
std::cout << sizeof(num) << std::endl; // 4
std::cout << sizeof(num2) << std::endl; // 8
return 0;
}
|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Union, Variant (0) | 2021.06.28 |
---|---|
C++ enum class(매우 중요) (0) | 2021.06.28 |
c++ tuple, pair (0) | 2021.06.28 |
c++ float 조심할 점 (0) | 2021.06.28 |
c++ stl heap 기록 (0) | 2021.06.28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