float은 정확한 값이 아니라 근사값이다.
예를 들어서 0.7f 가 정확한 0.7이 아니라 0.6999931414 이런 숫자일 수 있다.
따라서 == < 같은 comparision
더하기 연산 등을 매우 조심해야 한다.
코드 >>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|
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limits>
#include <cmath>
#include <iomanip>
// float에서는 == < 같은 comparision을 잘 쓰면 안 된다.
// + - 등 연산도 조심하자
// double은 정밀하다. 그렇다고 100% 정확한 것은 아님
// 단점 : 큰 값이 들어오면 잘 안된다
bool almostEqual1(float a, float b)
{
const float diff = std::abs(a - b);
return diff < 0.0001f;
}
bool almostEqual2(float x, float y, int ulp)
{
const float diff = std::fabs(x - y);
return diff <= std::numeric_limits<float>::epsilon() * std::fabs(x + y) * ulp
|| diff < std::numeric_limits<float>::min();
}
int main()
{
const float num1 = 0.3f;
const float num2 = 0.4f;
const float num3 = 0.7f;
const float sum = num1 + num2;
std::cout << std::setprecision(100) << num1 << std::endl;
std::cout << std::setprecision(100) << num2 << std::endl;
std::cout << std::setprecision(100) << num3 << std::endl;
std::cout << std::setprecision(100) << sum << std::endl;
if (0.7f == sum)
{
std::cout << "A" << std::endl;
}
else
{
std::cout << "B" << std::endl;
}
if (almostEqual1(0.7f, sum))
std::cout << "A" << std::endl;
else
std::cout << "B" << std::endl;
if (almostEqual2(0.7f, sum, 1))
std::cout << "A" << std::endl;
else
std::cout << "B" << std::endl;
std::cout << std::numeric_limits<float>::epsilon() << std::endl;
std::cout << std::numeric_limits<float>::min() << std::endl;
return 0;
}
|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c++ optional (C++17부터 지원) (0) | 2021.06.28 |
---|---|
c++ tuple, pair (0) | 2021.06.28 |
c++ stl heap 기록 (0) | 2021.06.28 |
c++ priority_queue (0) | 2021.06.28 |
c++ stack, Queue (0) | 2021.06.27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