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C

C++ class copy move constructor, instructor

class 내부에서 포인터로 heap을 조작하고자 하는 경우에는

개발자가 직접 copy constructor, move constructor를 활용해서

직접 구현해야 함.

1
2
3
4
5
6
7
8
9
10
11
12
13
14
15
16
17
18
19
20
21
22
23
24
25
26
27
28
29
30
31
32
33
34
35
36
37
38
39
40
41
42
43
44
45
46
47
48
49
50
51
52
53
54
55
56
57
58
59
60
61
62
63
64
65
66
67
68
69
70
71
72
73
74
75
76
77
78
79
80
81
82
83
84
85
86
87
88
89
90
91
92
93
94
95
96
97
98
99
100
101
#include <iostream>
#include <string>
 
/// <summary>
/// 사실 copy, move assignment를 정해주지 않아도
/// pointer 연산이 아니라면 compiler가 알아서 copy, move
/// assignment 수행함
/// 생산성이 높은 c++ 프로그래밍을 하고 싶다면
/// pointer를 활용한 프로그래밍은 최대한 자제해준다.
/// 만약 Cat(const Cat& other) = delete; 를 사용하면
/// Cat& operator(const Cat& other) = delete;
/// Cat() = delete; -> Object가 만들어지는 것 조차 막음(static으로만 있을 때)
/// compiler가 copy와 move constructor를 자동으로
/// 생성해주지 않는다.
/// </summary>
class Cat
{
public:
    Cat() = default;
    Cat(std::string name, int age) : mName{ std::move(name) }, mAge{ age }{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constructor" << mAge << std::endl;
    };
    ~Cat() noexcept // except가 던져지지 않으므로 중요
    {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destructor" << std::endl;
    };
    // Copy Constructor
    Cat(const Cat& other) : mName{ other.mName }, mAge{ other.mAge }
    {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 copy constructor" << std::endl;
    };
 
    // Copy Assignment
    Cat& operator=(const Cat& other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 (&other == this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*this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mName = other.mName;
        mAge = other.mAge;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 copy assignment " << std::endl;
        return *this;
    }
    // Move assignment
    Cat& operator=(Cat&& other)
    {
        if (&other == this)
        {
            return *this;
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mName = std::move(other.mName);
        mAge = other.mAge;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 move assignment " << std::endl;
        return *this;
    };
 
    // Move Constructor
    Cat(Cat&& other) noexcept : mName{ std::move(other.mName) }, mAge{ std::move(other.mAge) }
    {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 move constructor " << std::endl;
        //mPtr = other.mPtr;
        //other.mPtr = nullptr;
    };
 
    void print()
    {
        std::cout << mName << " " << mAge << std::endl;
    };
private:
    std::string mName;
    int mAge;
};
 
int main()
{
    Cat kitty{ "kitty"1 };
    // copy constructor
    Cat kitty2{ kitty };
    // copy constructor
    Cat kitty3 = kitty;
    // Move constructor
    Cat kitty4{ std::move(kitty) }; // 원 클래스인 kitty의 ownership이 뺏긴다
 
    // Copy assignment
    Cat kitty5{ "kitty",1 };
    Cat nabi{ "nabi"2 };
    kitty5 = nabi;
    kitty5.print();
    //return 0;
 
    // Move assignment
    
    Cat kitty6{ "kitty",1 };
    Cat nabi2{ "nabi",2 };
    kitty6 = std::move(nabi2);
    kitty6.print();
    nabi2.print();
 
    return 0;
}

 

'C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++ const, explicit  (0) 2021.06.23
c++ class function overloading, 연산자(operator) 임의 지정  (0) 2021.06.23
static function, static variable  (0) 2021.06.23
c++ object memory alignment  (0) 2021.06.23
c++ copy elison, Retrun value optimization  (0) 2021.06.23