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++에서 클래스 상속 시
virtual 함수는 runtime 시간에 결정되게 만든다.
상속받는 함수를 override 할 때는 끝에 override를 붙인다.
그리고 destructor는 runtime에 소멸 되므로
virtual 로 만들어야 한다.
upcast는 상위클래스* polycat = new 하위클래스와 같은 형식인데.
(downcast)는 Cat* cat = (Cat*) polycat 과 같은 형식으로 한다
업캐스트를 하면 상위 클래스로 하위 클래스들을 한번에 다룰 수 있다.
다만 virtual로 함수를 만들어 주어야 조작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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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iostream>
#include <array>
class Animal
{
public:
Animal() {
std::cout << "animal Constructor" << std::endl;
}
virtual ~Animal() = default; // virtual -> runtime에 결정되게 한다.
// virtual을 사용하지 않으면 상위 클래스가 소멸되어
// 하위 클래스가 소멸되지 않는다.
virtual void speak()
{
std::cout << "Animal" << std::endl;
}
};
class Cat : public Animal
{
public:
Cat()
{
std::cout << "cat Constructor" << std::endl;
}
~Cat()
{
std::cout << "cat Destructor" << std::endl;
}
void speak() override // 상속을 받는다
{
std::cout << "meow~" << std::endl;
}
};
class Dog : public Animal
{
public:
Dog()
{
std::cout << "dog Constructor" << std::endl;
}
~Dog()
{
std::cout << "dog Destructor" << std::endl;
}
void speak() override
{
std::cout << "bark~" << std::endl;
}
};
int main()
{ /////////////////////////
/// Stack 공간에 생성 ///
/////////////////////////
//Animal animal;
// 상속 받은 것 실행
// 먼저 Base class인 Animal Constructor가 실행된다
// 이후 Derived Class인 Cat Constructor가 실행된다
//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cat Destructor가 실행되고
// 이후 Base Class인 Animal Class가 종료된다.
//Cat cat;
/////////////////////////
//// Heap 공간에 생성 ///
/////////////////////////
//Animal* animalPtr = new Animal();
//delete animalPtr;
// 먼저 Base class인 Animal Constructor가 실행된다
// 이후 Derived Class인 Cat Constructor가 실행된다
//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cat Destructor가 실행되고
// 이후 Base Class인 Animal Class가 종료된다.
//Cat* catPtr = new Cat();
//delete catPtr;
/////////////////////////
////// Polymorphism /////
/////////////////////////
//Cat의 destructor가 안 생김
//사실 base class의 destructor는 virtual이거나
// protected로 선언이 되어야 한다
Animal* polyCat = new Cat();// up casting
// Cat* cat = (Cat*)polyCat // downcasting
delete polyCat;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////// Dynamic, Runtime Polymorphism /////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std::cout << "Animal vs Cat" << std::endl;
int i = 0;
std::cin >> i;
Animal* polyAnimal;
if (i == 1)
{
polyAnimal = new Cat();
}
else
{
polyAnimal = new Animal();
}
polyAnimal->speak();
delete polyAnimal;
// Dog Class
// smart pointer를 사용해서 array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.
// delete를 따로 부르지 않아도 되니까..
std::cout << "5 animas array started..." << std::endl;
std::array<Animal*, 5> animals;
for (auto& animalPtr : animals)
{
int i = 0;
std::cin >> i;
if (i == 1)
{
animalPtr = new Cat();
}
else
{
animalPtr = new Dog();
}
}
for (auto& animalPtr : animals)
{
animalPtr->speak();
delete animalPtr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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